기업탐방-핵심 모바일 솔루션 기술 선두주자 [모비루스]

대한민국 모바일 기술 세계시장 적용 위해 매진 중견벤처기업 전전컴 90학번 조병호 대표
세계 최초 콘텐츠 자동판매기 개발

(주)모비루스(대표 조병호/90학번 http://www.mobilus.co.kr/)가 세계 최초로 [콘텐츠 자동판매기]를 개발 모바일 솔루션 기술의 선두 주자로 우뚝서면서 IT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다. 모비루스는 모바일 소프트웨어인 MMS, DRM 및 브라우저에 이르기까지 핵심적인 모바일 솔루션을 개발해온 중견 벤처기업으로 매년 CeBIT, MWC등의 전시회에 참가해 해외 마케팅을 통한 통합 모바일 솔루션인 뮤지컬 솔루션의 브랜딩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세계 최초로 '콘텐츠 자동판매기'를 개발 모바일 솔루션 분야의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는 국내외 콘텐츠 유통산업 신시장 개척의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비루스의 기술력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 계기가 되고 있다.모비루스의 대표적인 모바일 솔루션 제품으로는 Webkit엔진을 기반으로 Full web browsing을 지원하는 MUSICAL Browser와 OMA DRM 2.1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WMDRM을 지원하는 MUSICAL DRM이 있다.

특히 MUSICAL Browser는 iPhone의 사파리 브라우저 및 심비안 S60시리즈에 사용되고 브라우저와 같은 코어인 webkit을 탑재하고 있어 기본적으로 웹컨텐츠 렌더링에 있어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고, 자체 개발된 렌더링 기법등으로 작은 화면에서도 불편함이 없이 브라우징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뮤지컬 브라우저는 윈도우 모바일 및 Linux, BREW등에 탑재가 가능하며 모바일 기기뿐만 아니라 PMP, Navigation, IP set-top등 다양한 정보기기에도 적용 할 수 있다.

MUSICAL DRM은 OMA TestFestival-14,20에 참가해 유럽의 최대 DRM서버 사업자인 CoreMedia와 Vodafone 서버와 호환 테스트를 실시하여 모든 부분에서 fail 없이 통과해 기능의 안정성을 검증받아 수많은 GSM 단말에 탑재되어 출시되고 있다. MUSICAL DRM은 어떠한 플랫폼에도 쉽게 이식할 수 있어 content packager, right manager, rights delivery server 과 같은 뮤지컬 DRM 서버군과 함께 통합 컨텐츠 보호 시스템으로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최초로 개발된 콘텐츠 자동판매기 "TOUCHDOWN"은 국내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사업의 행보를 더욱 빨리하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은 신세계아이엔씨의 김진구 상무 (재경경북대 전전컴 동문 회장)와 함께 하고 있어 동문의 위상을 다시 한번 세울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이외에도 Web 2.0 기술의 대표적인 기능인 오픈API를 사용한 동영상 편집, 변환 서비스인 카멜레온 서비스와 모바일 위젯솔루션인 뮤지컬 위젯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인 모바일 솔루션뿐만 아니라 Web 2.0 솔루션까지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어 차세대 모바일 솔루션 업체로 위상을 다지고 있다.(ITFOCUS ⓒ www.itfocus.kr)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교수님 교수님 우리 교수님] 경북대 전전컴 3최 교수

[인터뷰]-KETI 김훈동문(경북대 전전컴 86학번)

동정-경북대 전전컴 이덕동 교수, 이건일 교수 정년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