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교수님 우리 교수님] 경북대 전전컴 3최 교수

저희 전전컴에는 모든 교수님이 열의를 가지고 강의를하시지 만 그 중에서도 특히 '3 최'라 불리우시는 최평, 최병조, 최현철 교수님이 계십니다. 이 세 분의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 최 평 교수님 최 평 교수님 일단 말이 필요 없습니다. 현재 수업하고 계시는 과목으로는 회로 이론 (1,2)과 응용 전자 회로 이렇게 두 과목이 있습니다. 어떤 학우는“1 년 동안 배운 전자 회로 시간 1 학기 배운 응전 (응용 전자 회로) 시간에 더 많은 걸 배우고 깨우칠 수 있었다.”고했지만. 매 학기마다 교수님 께서 말씀하신 말씀“내가 시험 문제를 내면 항상 점수가 디지털이야. 점수가있다, 없다 이렇게 두 부류로 나뉘 지. 근데 그건 그래도 기본을 몰라서 그래. 항상 시험 문제가 과도하게 어렵다고, 그건 기본을 아직 몰라서 그래. 내 시험 문제는 기본 만 알면 쉬운 문제 거든”이렇게 수업 시간에 늘 강조하시는 것은 바로 '기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학부 내에서 교수님이 3 최로 불릴 수 있지만 큰 이유는 바로 교수님의 수업에 대한 '열정'입니다. 열정을 가지고 한 강의의 선장이 되셔서 선원 인 그곳을 리드하는 카리스마에 대부분의 그곳에서 빠져 든다고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충실한 교수님 이신만큼 많이 충실한 교수님 이신만큼 많이 재미 있으시기까지 하시니까 대부분의 제가 최고라고 뽑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수업을 시작하면 먼저 큰 개념, 큰 그림을 그려 주시고 시작하시기 때문에 기초가 조금 부실해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 최병조 교수님 2 학년 수인 전자 회로와 3 학년 수인 전력 전자 이렇게 2 과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수님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수업 시간 75 분 동안 편하게 숨쉴 틈조차없는 것입니다. 75 분 내내 인텐시브하게 수업하시는 교수님의 강의에 빠지면 다른 생각이 머릿속을 침범 할 여유조차 없습니다. 교수님의 필기는 학부 내에서 최고입니다. 교수님이 직접 꼼꼼하게 손수 정리 한 강의 노트는 교수님 강의 모든 핵심이 담겨져 있습니다. 물론 거기에 판서를하는 양도 엄청나게 제공합니다. 아마 대학 들어 와서 더 많이 활용 수업도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 수업이 고등학교 때처럼 준비 식 교육은 아닙니다. 평균 강의 인원이 100 명을 넘기는데 그 많은 인원을 상대로 수업 하시다 보니 방법으로 밖에 강의를 할 수 없습니다. 시험을 쳐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철저한 원리 파악을 기본으로하여 모든 문제를 한번씩 꼬아 서 출제하십니다. (원리를 제대로 알면 제 원리를 제대로 모르면 절대 풀 수없는.) 시험은 교수님이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 '' '' ''Problem and Solution '' '' '' ''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그 동안 교수님이 출제 해 왔던 문제들을 모아 놓은 책입니다. 하지만 그 책에서 문제가 똑같이 나오는 일은 천지가 개벽해도 없습니다. 단지 교수님의 출제에 관한 많은 도움을받을 수 있습니다. 

■ 최현철 교수님 최현철 교수님의 전자장 수업은 3 학점이 아니라 5 학점이라고합니다. 왜냐하면 교수님이 거의 매주 2 시간 씩 보강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전자장 강의는“환상”입니다. 교수님의 수업을 듣는 대부분의 머리에는 교수님의“강의가 뇌리 속 오래 교집합니다. 최현철 교수님은 역시 수업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치 신 분입니다. 일단 보강 만 봐도 그렇다는 것을 보강합니다. 수업은 기본에 충실한 강의를하시기 때문에 대부분의 수이 수업 시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너무 어려워도 집중도가 떨어지고, 또 너무 많이도 집중도가 있기 때문에 있습니다. 글쓴이 : 이재강 전전컴 00 학번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인터뷰]-KETI 김훈동문(경북대 전전컴 86학번)

동정-경북대 전전컴 이덕동 교수, 이건일 교수 정년퇴임